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유 및 프린트 메뉴

  • 페이스북
  • 트위터
  • PRINT

제정개정자료

페이지 경로

> 자료실 > 제정개정자료

게시판
분류 연구보고서
제목 제44호 재무제표 유용성 개선방안 - 주석정보를 중심으로
등록일 2018-12-04
첨부파일 연구보고서_제44호_재무제표_유용성_개선방안_-_주석정보를_중심으로.pdf

사단법인 한국회계기준원(이하 ‘기준원’) (Korea Accounting Institute)은 주식회사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동법시행령(이하 ‘외감법’)의 규정에 따라 금융위원회로부터 회계처리기준의 제·개정 및 해석에 관한 업무를 위탁받아 기준원에 설치된 회계기준위원회(Korea Accounting Standards Board)를 통하여 기업회계기준 관련 업무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국제회계기준(IFRS)의 성공적인 국내정착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한국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어 향상시키고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행 재무제표 상의 재무정보는 지나치게 단순화된 재무제표 본문과 방대하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공시되어 있지 않거나 누락되어 있는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재무제표 이용자 측면에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회계기준원은 국민대학교 이재경 교수와 아주대학교 한봉희 교수로 구성된 연구팀에 연구 과제를 위탁하여, 기업의 재무제표 주석 작성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재무제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주석 정보유용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연구결과를 국내·외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고자 ‘재무제표 개선방안 – 주석정보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보고서는 기준원 홈페이지(www.kasb.or.kr)에 게재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실 경우 우편이나 전자메일(webmaster@kasb.or.kr)을 이용하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보고서에 포함된 내용은 회계기준위원회나 기준원의 공식입장이 아닌 연구담당자들의 견해임을 밝히며, 본 연구보고서가 출간되기까지 수고한 여러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2018년  11월
한국회계기준원
원장 김의형

이전글 및 다음글
우측슬라이드 회계기준 적용이슈접수 질의회신접수 의견제안 기준서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