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유 및 프린트 메뉴

  • 페이스북
  • 트위터
  • PRINT

제정개정자료

페이지 경로

> 자료실 > 제정개정자료

게시판
분류 연구보고서
제목 제 54 호 소규모 상장기업이 어려워하는 회계기준 및 사례조사
등록일 2022-06-16
첨부파일 연구보고서_제54호_소규모_상장기업이_어려워하는_회계기준_및_사례조사.pdf
서 문

사단법인 한국회계기준원(이하 ‘기준원’) (Korea Accounting Institute)은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동법시행령(이하 ‘외부감사법’)의 규정에 따라 금융위원회로부터 회계처리기준의 제·개정 및 해석에 관한 업무를 위탁받았고 기준원에 설치된 회계기준위원회(Korea Accounting Standards Board)를 통하여 기업회계기준 제·개정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제회계기준(IFRS)의 국내정착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한국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향상시키고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장기업이라면 규모에 상관없이 K-IFRS 적용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등록법인 중 회계인프라가 부족한 소규모 기업들에게는 회계처리 및 공시에서 과중한 부담이 있다는 어려움이 제기되었고, 상장기업이라고 할지라도 규모 등에 따라 완화된 회계기준 적용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기준원은 경북대학교의 조성표 교수, 숙명여자대학교의 박종성 교수와 오명전 교수 그리고 삼일회계법인의 서계원 상무로 구성된 연구팀에 연구과제를 위탁하여 소규모 상장기업이 K-IFRS 적용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느끼고 어떤 회계기준을 어려워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연구보고서는 기준원 홈페이지(www.kasb.or.kr)에도 게재되어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실 경우 우편이나 전자메일(webmaster@kasb.or.kr)을 이용하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보고서에 포함된 내용은 회계기준위원회나 기준원의 공식입장이 아닌 연구담당자들의 견해임을 밝히며, 본 연구보고서가 출간되기까지 수고한 여러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2022년 5월
한국회계기준원
원장 김의형
이전글 및 다음글
우측슬라이드 회계교육포탈 회계기준 질의회신접수 의견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