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유 및 프린트 메뉴

  • 페이스북
  • 트위터
  • PRINT

제정개정자료

페이지 경로

> 자료실 > 제정개정자료

게시판
분류 연구보고서
제목 제 51 호 핵심무형자산보고서 (제1부:개념과 설계, 제2부:작성 사례)
등록일 2021-02-08
첨부파일 연구보고서_제51호_핵심무형자산보고서.pdf

서  문

사단법인 한국회계기준원(이하 ‘기준원’) (Korea Accounting Institute)은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동법시행령(이하 ‘외부감사법’)의 규정에 따라 금융위원회로부터 회계처리기준의 제·개정 및 해석에 관한 업무를 위탁받아 기준원에 설치된 회계기준위원회(Korea Accounting Standards Board)를 통하여 기업회계기준 관련 업무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국제회계기준(IFRS)의 성공적인 국내정착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한국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어 향상시키고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제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무형자산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회계기준이 시의성 있게 이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기술발전으로 새로운 형태의 기업활동이 등장하고 있고, 기업가치 창출원천 역시 전통적 유형자산에서 인적자산과 조직역량 등과 같은 무형자산으로 이동이 가속화됨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재무보고는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실패하여 재무제표의 무용론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회계기준원에서는 이번 연구를 통해 무형자산(내부창출영업권을 포함)에 대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핵심무형자산보고서’라는 새로운 형식의 보고서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기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향후 재무보고 개선방안 논의를 위한 초석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제1부 연구로 중앙대 정도진 교수를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팀에 새로운 보고서 개념의 정립을, 제2부 연구로 삼일회계법인 박대준 회계사를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팀에 실제 보고서의 작성을 위탁하여 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연구보고서는 기준원 홈페이지(www.kasb.or.kr)에 게재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실 경우 우편이나 전자메일(webmaster@kasb.or.kr)을 이용하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보고서에 포함된 내용은 회계기준위원회나 기준원의 공식입장이 아닌 연구담당자들의 견해임을 밝히며, 본 연구보고서가 출간되기까지 수고한 여러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2021년 1월
한국회계기준원
  원장 김의형 

이전글 및 다음글
우측슬라이드 회계교육포탈 회계기준 질의회신접수 의견제안